NTIS 정책

NTIS는 「국가연구개발정보처리기준」고시에 의거하여, 국가연구개발정보에 대한 공개·개방 대상자 규정, 이용절차 수립, 정보 품질
제고를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적용하고 있습니다.

1. 개요



- NTIS 공개·개방 정책은 ①공개·개방 대상 정보항목과 이용 범위 명확화 ②내국인 대상으로 공개·개방 항목과 이용자 범위 ③이용자 인증체계 정비 및 서비스 편의성 제고 ④정보의 품질 제고와 환류체계 구축에 대한 원칙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NTIS 공개·개방 원칙 명확화

① 공개·개방 대상 정보항목과 이용 범위 명확화
  - (항목 명확화) 네거티브 방식으로 ‘비공개 대상 정보항목’을 지정하고 이외의 정보는 각각 공개와 개방항목으로 분류하여 제공
  - (정보제공 대상) 내국인 NTIS 회원을 대상으로 공개 및 개방을 확대하고 NTIS 비회원 및 외국인에 대한 공개·개방은 최소화
    ※ 외국인은 비회원에 준해서 관리(외국인 중 국가R&D 참여연구원은 별도 확인 절차 후 권한 부여)
  - (이용범위) 연구 및 기획 목적을 위한 이용은 허용하되 제3자 제공 및 상업적 이용은 제한
    ※ 국가연구개발정보의 무분별한 오용·남용 방지를 위함

② 내국인 대상으로 공개·개방 항목과 이용자 범위
  - (공개·개방 항목) ‘비공개 대상 정보항목*’을 제외한 개방 항목 확대
      * 개인정보 세부항목, 성과정보 비공개 세부 항목 및 관리항목 등
    · 조사분석 확정 정보와 실시간 수집정보를 포함하여 개방
    · 「국가연구개발정보처리기준」을 제정하여 고시(21.1.1.시행)에 의거하여 공개·개방항목 확대

<공개·개방 항목 개정>
구 분 현재 기준
※2021.1.1 개정
이전 기준
2019.9.19 2018.9.27
수집 항목 437개 437개 435개
공개 항목 416개(동의 및 승인포함) 418개 418개
개방 항목 357개 355개 339개

  ※ 상세내용 ‘국가연구개발정보처리기준(제2020-102호, 2021.01.01)’ 참조

- (이용자 범위) 내국인(NTIS 회원) 대상 - (홈페이지) 내국인 NTIS 회원 - (R&D데이터신청) 내국인 NTIS 회원

③ 이용자 인증체계 정비 및 서비스 편의성 제고
  - (이용자 인증체계 정비) 내·외국인 이용자 구분과 이용 편의성을 위해 본인 확인 인증체계 정비
    · (회원인증) 내·외국인 구분을 위한 휴대폰인증과 공공아이핀 인증 방식 개선
    ※ 서비스 전환 후 로그인 시 기존 회원 전체(모바일 포함)에 대한 본인확인 절차 적용
  - (서비스 편의성 제고)
    · (통합검색) 내국인 회원 대상 검색결과 원시자료 다운로드 제공
      ※ 내·외국인 구분을 위한 휴대폰인증과 공공아이핀 인증을 이용한 본인확인 절차 필수
    · (R&D데이터신청) 내국인 회원 대상 R&D데이터셋 제공

④ 정보의 품질 제고와 서비스 개선
  - 데이터 오류접수 등 피드백을 통한 품질 관리
  - 데이터(이용로그, 이용자 피드백*)에 기반한 서비스 개선
    * 원시자료 다운로드시 만족도 결과 입력, 이용자 간담회를 통한 의견수렴 등

NTIS 개방서비스 안내

NTIS에서는 「 NTIS 국가연구개발정보 개방 확대 방안 (추진근거) 2016년 제2차 국가연구개발정보관리위원회(’16.8.16)」 에 따라 2017년 4월부터 개방서비스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NTIS 개방서비스관련 개선사항


● 통합검색결과 다운로드

  - (검색 성능 및 UI 개선) 대량 다운로드 시 다운로드 속도를 고려하여 실시간 다운로드가 아닌 신청 후 다운로드
     (다운로드 파일 생성 후 알림 발송됨) 하는 기능 적용

  - (절차 개선) 검색결과 다운로드 만족도 조사를 위해, 이전 다운로드 건에 대한 만족도 입력 후 새로운 검색결과 다운로드 이용 가능



              


● R&D데이터 신청(기존 정보공유원스톱) : 모든 이용자 이용가능
 ※ NTIS 가입한 일반이용자까지 개방 대상 확대

서비스단위

분류

분류(탭관리)

R&D데이터 신청

R&D데이터 신청안내

-

데이터신청

-

데이터신청내역

신청내역

임시저장내역

알리미신청

-

관리자페이지

(관리자권한전용)

KISTEP(과제)

KISTEP(성과)

KISTEP(과제/성과)

KISTI(연계수집정보)

전체


3. NTIS 서비스 개선
● (정보활용 만족도 수집을 통한 개선) 정보 다운로드시 정보활용 만족도를 별도로
   수집하여 서비스 개선에 활용
 -  팝업 방식(통합검색 다운로드)과 사후 메일링 방식(R&D데이터신청)으로 정보활용 만족도 수집

● (문의사항을 통한 의견수렴)
 - NTIS -> 마이페이지 -> 문의하기를 통해 일반문의나 기능오류, 데이터문의 등을 접수
 - NTIS -> 이용문의 -> Q&A에서 문의사항을 접수하여 서비스 개선에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