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수 : 653
NTIS 활용사례

NTIS 활용사례 - R&D Total-Information, NTIS

활용사례 제목과 이미지

안녕하세요,
저는 영상분석 및 인공지능 기반의 인식 분야에서 핵심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엠제이비전테크 AI분야 연구를 담당하고 있는 박영민 연구원입니다. 오늘 저는 여러분께 AI연구자로서 NTIS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제 이야기를 들려드릴 예정인데요.

처음 저는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연구과제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NTIS를 알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사업을 기획하고 사업 아이템을 발굴하기 위해서는 과거 및 최근의 연구개발동향을 확인하는 게 중요하고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을 찾기 위해 많은 정보를 수집하는 게 필요한데요.

"NTIS(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에서 국가에서 추진하는 연구개발사업 및 연구개발사업을 통해 나온 성과, 기술통계, 국가 중장기계획 및 사업 등을 정보가 있어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의 중소기업은 발빠르게 정보를 확인함에 있어서 정보 활용이 부족한 경우도 있는데요, NTIS를 통해서 제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좀 더 쉽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는 NTIS 서비스를 6가지 손꼽아 소개해 드리려 하는데요.

"우선 저는 ‘국가R&D전주기(중장기계획·예산·사업, 국가R&D사업평가 및 국가R&D기관평가 등)’ 분야의 서비스를 가장 자주 활용하고 있습니다. 국가R&D 과제에 대해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두 번째로는 ‘연구개발성과(국가연구개발성과, 연구개발성과등록, 논문·특허검증지원 등)’를 통해 다양한 연구개발내용을 확인하고 있구요.

기업 연구자 입장에서 ‘과제참여·관리(국가R&D통합공고, 유사과제, 과제평가결과조회 등)’ 또한 아주 유용합니다. 실제 제가 연구하고 있는 분야와 관련한 ‘데이터활용(과학기술통계, R&D데이터신청 등)’ 서비스도 적극 사용하고 있구요.

‘연구자·연구기관(연구자정보, 국가R&D수행기관 등)’을 통해 유사한 연구자들의 동향도 확인하면서, 시의적인 과학정보기술 동향을 주제 별로 보여주는 ‘R&D플러스(이슈로보는R&D, 정책·기술동향, 기술이전·사업화, R&D추천정보 등)’ 또한 적극적으로 찾아보고 있답니다.

저는 AI기반의 영상 분석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기업에 다니면서, CCTV를 통해 입력된 영상 데이터를 이용해 객체(사람, 자동차, 이륜차 등) 검지 및 이벤트(쓰러짐, 배회, 침입 등)를 검출하는 기능을 구현하고 있는데요. 미아 및 실종자 발생 등 관련해 이를 미연에 방지하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플랫폼 사업을 새롭게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저희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 외, 다른 유사한 기술 동향 파악이 필요했고, NTIS의 ‘분류기반특허분석’ 서비스를 이용하였습니다.

"제가 생각하고 있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국내 관련 기술특허들이 얼마나 출원·등록되고 이들의 기술이 어떤 식으로 전개가 되고 있는지, 기존 기술과의 차별점이 있는지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출원·등록년도별, 특허형태별, 산업기술분류별 제가 원하는 대로 선택하여 정보를 선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 분류기반특허분석 화면 >


또한, 사업을 기획함에 있어서 기획하는 아이템이 국내 정책에 부합하는지, 국가 중심의 기술개발 동향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정보들을 중심으로 기획 아이템이 국가정책 및 현시점 또는 미래시점에서 중요한 기술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분석하게 되는데, 이를 위해 ‘정책·기술동향’ 서비스를 활용하여 필요로 하는 산업에 대한 최신 정책 및 기술동향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이러한 정보들은 관련 정보를 연계 제공하는 기관 사이트로 연동이 되어, 생각하지 못한 정보들도 확인하고 얻을 수 있는 장점들이 있었습니다."

< 정책기술동향서비스 → KDI 경제정보센터 → 관련 특허출원 동향 정보 1 >


NTIS를 적극 활용하는 이용자이자, 기업 연구자로서 저는 크게 두 가지 서비스를 동료 연구자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데요.

"그 첫 번째는 바로 ‘데이터활용’ 서비스입니다.
국가기술통계를 활용해 주요한 과학기술 통계 정보를 시의적절하게 확인할 수 있었구요. 더불어 국가연구개발사업 조사 분석 보고서 및 연구개발활동조사 보고서를 통해 현재 진행되고 있거나 앞으로 지원될 다양한 산업 분야 및 주요 기술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NTIS 추천 서비스는 바로 ‘R&D플러스’입니다.
해당 서비스 안에서는 특히 ‘정책·기술동향’과 ‘이슈로보는R&D’ 서비스가 유용한데요. ‘정책·기술동향’을 통해 저희 기업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기술과 정부 지원 정책과의 부합성을 검토할 수 있었고, ‘이슈로보는R&D’ 서비스를 통해 현재 가장 이슈가 되는 연구개발 주제를 확인하며, 저희 기업의 기술과의 연계성 또한 빨리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정책기술동향서비스 → KDI 경제정보센터 → 관련 특허출원 동향 정보 2 >


NTIS를 적극 활용하는 사용자 입장에서 저는 ‘R&D통합공고’ 검색 시 유용한 팁을 하나 드리고 싶은데요.

"원하는 키워드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연구장비 활용을 위한 장비 현황 및 주요 기술 개발 현황 정보 또한 함께 확인할 수 있답니다."

기업 연구자들이 NTIS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연구개발성과’ 탭에 각 지원기관 또는 지원 부처 별 사업 공고 등 좀 더 세분화된 분류 기능이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는데요. 정확히 어느 부처, 어느 전담기관의 지원사업인지를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부가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AI 분야 연구자로서, 신규 사업을 기획하거나 사업 영역 확장을 위해 정부 정책 및 가장 이슈가 되는 연구 분야에 대해 늘 고민이 많은데요. NTIS 정보 검색을 통해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기술이전을 받아 사업을 진행해 보고자 검토할 때에도, 각 연구기관 등에서 보유하고 있는 기술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 연구 투자에 대해서도 확장성을 가지고 검토할 수 있답니다.

R&D Total-Information, 저는 NTIS를 이렇게 부르고 싶은데요. 보다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 및 연구기관들이 더욱 의미 있는 연구 성과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장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댓글달기
* 주제에 맞지 않는 의견, 비방, 악성 의견은 모니터링 후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