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

이슈로보는R&D

국가적인 현안과 사회적 이슈에 대하여
전반적인 국가R&D 관련 정보를 선별하여 발 빠르게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미세먼지

2020.06.15
미세먼지 이미지
ⓒGettyImagesBank

여러 가지 복합한 성분을 가진 대기 중 부유 물질이다. 대부분 자동차의 배기가스, 도로 주행과정에서 발생하는 먼지에서 발생한다. 입자의 크기와 화학적 조성이 건강 영향을 결정한다. 미세먼지의 노출은 호흡기 및 심혈관계 질환의 발생과 관련이 있으며 사망률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특히, 크기가 10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작은 먼지 입자들은 폐와 혈중으로 유입될 수 있기 때문에 큰 위협이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미세먼지의 위험성과 예방법은?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칼럼)

연관키워드

#실내공기질 #초미세먼지 #대기오염물질 #사물인터넷 #배출량
  • 실내 미세먼지, 바깥보다 최고 5배 나빠
      2020.06.15
    ‘매우 나쁨’(151㎍/㎥~) 수준인 189.3㎍/㎥까지 수치가 치솟았다. 이윤규 건설기술연구원 박사(실내환경연구학회장)는 "기름기가 있는 조리를 할 때 유증기 성분의 미세먼지가 다량 발생한다. 초미세먼지도 ‘매우 나쁨’ 수준의 10~20배까지 높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5분 정도 지나자 미세먼지 농도가 20% 정도 줄었
  • [사이언스타임즈] 과기부 ‘미세먼지 R&D추진전략’ 수립
      2020.06.15
    정부가 미세먼지의 배출량과 발생 시기 등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도록 원천기술 연구개발(R&D)을 추진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2일 ‘미세먼지 R&D 추진전략(2020∼2024)’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추진전략은 ▲ 원인 규명 기초 연구 강화 ▲ 관리기반(측정, 예보, 배출량) 고도화 ▲ R&D 성과 분석 및 원천기술 개발 등 3개 전략으로 구 ...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