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학술지)
숫자와 글자 순서 판단 수행의 역 거리 효과 및 학업 성취도와의 관계 분석
등록번호 | RPMS-2018-0190695513 | SCI 구분
?
※구분 : SCI(SCIE포함), 비SCI |
비SCI |
---|---|---|---|
저자명 (주·공동저자) | LEEHAYOUNG; | ||
논문구분 | 국내전문학술지 | 학술지명 |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
ISSN | 1226-9654 | 학술지 출판일자 | 2018-07-01 |
학술지 볼륨번호 | 30 | 논문페이지 | 293 ~ 299 |
학술지 임팩트팩터 | 0.0 | 기여율 | 100 % |
DOI | 10.22172/cogbio.2018.30.3.008 | ||
초록 | 역 거리 효과란, 비교 과제에서 자극 간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더 좋은 수행을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숫자, 한글 자음/모음, 영어 알파벳을 사용한 순서 판단 시 역 거리 효과가 나타나는지를 확인하고, 각 과제의 수행과 수학, 국어, 영어 성취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모든 순서 판단 과제에서 역 거리 효과가 나타나 숫자와 글자의 순서 정보가 유사하게 처리됨을 확인하였다. 참가자들은 숫자 과제를 한글 과제보다, 한글 과제를 영어 과제보다 더 우수하게 수행하였다. 이는 숫자와 비교할 때 글자 순서 판단은 상대적으로 익숙하지 않은 과제이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이 결과를 통해 외국어와 비교할 때 모국어 글자 판단이 더 수월하였음을 알 수 있다. 회귀분석 결과, 숫자, 한글, 알파벳 순서 판단 과제의 수행이 수학, 국어, 영어 성취도를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숫자와 글자 순서 판단 과제의 수행이 수학만이 아닌 언어 영역의 학업 성취도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순서 판단 과제의 수행과 언어 영역 성취도 간의 관계를 살펴본 최초의 연구로서, 순서 판단 능력이 수학 및 수학 외 언어 영역의 성취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시사한다. |
연구개발성과 등록 또는 활용에 대한 문의는 논문 연구개발성과 담당자를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Tel : 042)716-7066, https://curation.kisti.re.kr/
- NTIS 관련 이용문의는 NTIS 콜센터(042-869-1115)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NTIS의 논문 정보는 국가연구개발사업 수행을 통해 발생된 성과로, 조사분석 등을 통해 입력된 정보를 수집 및 제공하고 있어, 출판사 또는 논문 정보 제공 사이트(Scienceon, RISS 등)에서 일괄 제공하는 논문 정보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