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

이슈로보는R&D

국가적인 현안과 사회적 이슈에 대하여
전반적인 국가R&D 관련 정보를 선별하여 발 빠르게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유기태양전지

2020.07.30
유기태양전지 이미지
ⓒGettyImagesBank

태양전지의 재료로는 일반적으로 실리콘 같은 무기 반도체가 사용되지만, 가공성이 뛰어나고 재료 코스트가 싼 유기 재료를 사용하여 태양전지를 만드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재료로는 가시광(可視光)을 강력히 흡수하는 유기 색소(有機色素)라는 물질이 사용되며, 얇은 막으로 태양광의 대부분을 흡수할 수 있다.

주요 재료로는 메로시아닌, 프탈로시아닌(phthalocyanine), 필리륨과 클로로필(chlorophyll) 등의 생체 색소가 있다. 그러나 현 단계에서, 유기 재료를 사용한 태양전지는 광변환 효율이 낮고, 가장 고효율인 메르시아닌도 불과 0.7%에 불과하여 앞으로 연구가 필요한 분야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유기 태양전지 [organic solar cell] (첨단산업기술사전, 1992. 5. 1., 일본통상성)

연관키워드

#태양전지 #용액공정 #전도성고분자 #유기반도체 #페로브스카이트
  • 유기태양전지 제조비용, '20분의 1'로 낮췄다
      2020.07.30
    유기태양전지 제조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제조법도 매우 간단해 유기태양전지 상용화 물꼬를 트는 핵심 역할을 할 전망이다. 한국화학연구원(원장 이미혜)은 송창은·신원석 박사팀과 임...
  • 제조 비용 20분의 1 수준으로 낮춘 유기태양전지 소재 개발
      2020.07.30
    한국화학연구원은 송창은·신원석 박사팀과 경기대 임은희 교수팀이 유기태양전지 광활성층(빛을 흡수해 전하를 만드는 층)에 들어가는 신소재를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광활성층 제조 비용이 기존 유기태양전지의 20분의 1 수준에 불과하고, 제조법도 학부 실험실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수준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유기태양전지는 광활성층을 플라스틱 같은 ...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