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

이슈로보는R&D

국가적인 현안과 사회적 이슈에 대하여
전반적인 국가R&D 관련 정보를 선별하여 발 빠르게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수소연료전지

2023.05.25
수소연료전지 이미지
ⓒGettyImagesBank

수소를 공기 중 산소와 화학반응시켜 전기를 생성하는 장치.

물을 전기분해하면 전극에서 수소와 산소가 발생 되는데, 연료전지는 이러한 전기분해의 역반응을 이용한 장치다. 석유·가스 등에서 추출된 수소를 연료로 공급해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시켜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것.

일반 화학전지와 달리 연료와 공기가 공급되는 한 계속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 수소연료전지는 화석연료를 이용하는 터빈발전방식에 비해 에너지 효율이 높으며(26%) 소음이 없고 온실가스 발생이 적은(40%) 친환경 에너지원이다.

용도에 따라 수송(자동차)·발전·가정·휴대용 등으로 나뉜다.

수소연료전지는 전해질에 따라 PEMFC(고분자전해질형), PAFC(인산형), MCFC(용융탄산염형), SOFC(고체산화물형) 등으로 구분된다.

발전용은 PAFC, MCFC, SOFC 방식을 사용하는데 셀 수백 개를 연결해 만든 컨테이너박스 크기의 모듈로 전력을 생산해 건물 등에 공급하는 용도로 쓰인다. 특히 발전소 가동 중단으로 인한 정전사태에 대비하기 위한 에너지저장장치(ESS) 용도로 필요성이 늘고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수소연료전지 [hydrogen fuel cell] (한경 경제용어사전)

연관키워드

#그린 수소 #연료저장시스템 #수소연료

관련 이슈

  • 최근관련 이슈가 없습니다.
  • 산업부, 獨과 해상풍력·수소 등 에너지 정책 협력 강화
      2023.05.25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부산 벡스코에서 독일 연방경제기후보호부와 실무급 에너지협력위를 열고 해상풍력 보급·주민 수용성 확보 정책, 에너지 신기술 관련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양측은 △에너지 안보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에너지 믹스 △저소비·고효율 사회구조로 전환 △
  • 현대차그룹, 2023 WCE에 수소 연료전지 신기술 선보인다
      2023.05.25
    현대자동차그룹이 2030 세계박람회 후보도시 부산에서 개최되는 국내 최대 규모 기후·에너지 분야 국제박람회에서 탄소중립 미래 모빌리티와 수소연료전지 신기술을 선보인다. 현대차그룹은 25일부터 27일까지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BEXCO)에서 개최되는 '2023 기후산업국제박람회(World Climate Industry Expo, WCE 2023)'에 참 ...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