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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패션과 스타일테크 융합 메타버스 이커머스 플랫폼 기술개발

    (1375027554)

    2023

    메타버스콘텐츠IP구축연구개발

    최예림

    (주)에이아이닷엠

    문화체육관광부

    900000000 (1086750000)

    「연구개발성과」 : 논문(4) , 특허(1)

    먼저 융합 플랫폼에 대한 기획 및 개발을 정의하고 실증 서비스를 위한 UX 설계, UI 디자인을 개발함. 또한, 패션 아이템 생성 및 가상 매장 구축에 필요한 저작도구 개발을 위해 (1) 패션 아이템 3D 생성 기술 개발 연구를 진행하고 (2) 저작도구의 요구사항에 맞춰 시나리오를 정의하고 시스템을 설계함. 이에 더해 개방형 메타버스 플랫폼 연동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고 설계함. 마지막으로 융합 플랫폼의 저작도구를 보조할 패션 커머스 AI 기술 개발에 대한 빅데이터 구축 기반을 마련하고 패션 커머스 AI 기초 모델을 개발함

  •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자동화 구축 에코솔루션 기술 기반 메타버스 광고플랫폼(DSP)

    (1425178204)

    2023

    창업성장기술개발

    김현진

    (주)메타버즈

    중소벤처기업부

    120000000 (150000000)

    1. 메타버스 자동화 가상공간 구축 솔루션 개발 : 메타슈트(METASUITE)00. 주 개발 내용 : 메타버스 3D 가상 공간 템플릿 제공 및 공간 제작 자동화 솔루션01. 메타버스 빌더 및 공간 관리 플랫폼- 소셜 로그인 지원- 메타버스 공간 신규 생성- 생성된 메타버스 공간 관리- 통계 데시보드02. 메타버스 공간 템플릿 제공- 산업군 별 메타버스 공간 템플릿 제공- 미술관, 박람회, 쇼룸, 기업관, 병원 등- 커스텀 공간 제작 03. 메타버스 공간 기능 제공- 컨텐츠 타입 적용 (JPG, PNG, GIF, MP3, MP4, URL)- 컨텐츠 기능 설정 (PDF 다운로드, 이미지 뷰어, 이미지 겔러리, 팝업, 링크 삽입)- 사용자 화면 GUI 설정 (튜토리얼, 공간 정보, 전체 맵, 채팅, 사이트 연결 등)- 사용자 아바타 설정- 이벤트 설정 (N차 방문 이벤트, 게이미피케이션 적용, 미션 설정)- 커스텀 기능 제작04. 메타버스 3D 가상 공간 자동생성 및 웹사이트 연동- 세팅된 메타버스 공간 웹퍼블리싱 및 프리뷰 제공- 서버 등록 및 엠베디드 코드 생성- 웹사이트 적용 및 연동 가이드 제공05. 통계 대시보드 - 적용된 메타버스 공간 사용자 데이터 수집을 통한 대시보드 제공- 방문자 수, 체류시간, 접속로컬정보, 디바이스 접속 정보- 컨텐츠 별 조회 및 반응- 이벤트 별 참여 및 완료- 특정 컨텐츠 체류 시간 2.메타버스 관리, 분석 솔루션 개발 : 메타인덱스(METAINDEX)00. 주 개발 내용: 메타버스 플랫폼과 산업의 마케팅 성과 측정 및 모니터링 기능 개발01. 랭킹 대시보드- 제페토 월드 랭킹 모니터링.- 핵심 지표별 랭킹과 산업군 별 랭킹 제공- 월드 랭킹 별도 확인 기능.02. 월드 상세 데이터 리뷰 기능- Summury, Daily World View, Daily Like Count, Like & Unlike, Engagement Rate, Industry Avg.Compare03. 산업군 모니터링 기능- View Count Avg./Like Rate Avg./Like Count Avg./Unlike Count Avg./Daily View Count Avg. Change/Like Count Avg. Change3.메타버스 광고 관리 서비스 시스템 개발 : 메드박스(MADBOX)00. 주 개발 내용: 유저 참여형 리워드 광고서비스 제공, 메타버스 Web3.0 커스텀광고[지오펜싱]모델 지원01. 메타버스 플랫폼 별 캠페인 생성 및 관리- 메드박스 통합 관리자를 통한 캠페인 생성 및 관리- ZEPETO, ROBLOX, IFLAND, ZEP, GATHER.TOWN,YouTube 플랫폼 별 맞춤 캠페인 생성- 캠페인 정보 등록 (플랫폼,가이드, 리워드 ,신청/마감 일정,당첨자 발표,헤시태그 등)- 각 메타버스 플랫폼에 최적화된 캠페인 미션 설정(좋아요,댓글,공유,인증,참여,제작)02. 회원가입 및 리워드 시스템- 소셜 로그인 지원- 활동 중인 메타버스 계정 연동- 참여 중인 캠페인 관리(캠페인 진행 현황, 미션 달성 여부 등)- 신규 캠페인, 미션 완료, 리워드 지급 알림 시스템- 리워드 지급 시스템 (각 플랫폼 재화 또는 계좌입금)03. 캠페인 미션 결과 확인 및 리워드 시스템- 메타버스 월드 방문, 좋아요, 공유 등 목적에 맞는 미션 수행 확인- 미션 성공여부 판단을 통해 리워드 지급 적용- 실시간 상담 기능 제공04. 추가 제공 서비스- 참여자에 연동된 메타버스 계정을 통해 각 메타버스 플랫폼 별 인플루언서 랭킹 제공- 캠페인 특성에 맞는 특정 인플루언서 그룹에 켐페인 노출 가능- 인플루언서 영향력을 기준으로 등급 별 켐페인 참여 기능 제공- 참여자의 메타버스 계정 활성화 정도에 따른 차등 리워드 제공- 메드박스 포인트를 메타버스 내 가상화폐 또는 아이템으로 지급

  • M-LMS 기반의 실시간 Massive 참여 가능한 개방형 고등교육 메타버스 인터랙티브 플랫폼

    (1425178488)

    2023

    창업성장기술개발

    송영일

    (주)메타캠프

    중소벤처기업부

    167500000 (242500000)

    위의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메타캠프는 아래의 방법론으로 연구 개발 계획._x005F_x005F1)META Learning 달성을 위한 메타버스 교육 매니지먼트 시스템 개발 내용(M-LMS)_x005FID Federation 기반 공유학점 플랫폼 개발을 하기위해 소유권을 포함한 회원 권한 및 조직도 고도화를 진행 예정. 그리고 이미지(2D, 3D, 360˚ 이미지 등), 동영상, 라이브 스트리밍, PDF, PPT, 웹 링크, 음악, 3D 모델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는 큐시트 시스템을 고도화 예정._x005F다양한 교육 자료를 손쉽게 활용하여 실시간, 동영상 강의를 진행하고, 출결 관리, 성적 관리 등 메타버스 교육 통합 매니지먼트 시스템 개발하여 공유 학점을 위한 통합관리 개발도 진행 예정._x005F_x005F2)META Campus Life 달성을 위한 Massive 사용자 참여 가능 기술 개발 내용_x005F 메타버스에서 크리에이터가 콘텐츠 제작, 판매, 유통, 보상, 소유를 위한 에코시스템 구축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프레임워크로 개발 진행 예정._x005F① 3D 모델링 최적화 기술을 개발 및 구현하여 3D 모델링 표준에 의한 개방형 크리에이터 저작 도구를 개발 예정._x005F② gITF2.0 기반 파일 포맷을 3D Asset 임포트 최적화 알고리즘 기술을 구현하고 사용자 저작도구 매핑하여 조직관리, 권한관리, 경제시스템, 보상구조 실시간 렌더링 최적화 기술을 구현 예정._x005F③ 고해상도 3D 환경에서 200명 이상의 아바타가 다수의 채널에서 동기화 되어야하는 다중접속 멀티 채널 기술(특허법인 연우, 출원번호 10-2022-0074290)을 보유하여 고도화 예정._x005F④ MaaS(Metaverse as a service) Star 시스템에 사용자가 직접 행성 생성하고, 랜드 제작 및 완성, 플레이스 제작을 할 수 있는 저작 도구를 개발 예정._x005F⑤ 이외 실제 메타버스 공간 최적화 기술을 개발하여 멀티 디바이스 최적화 및 3D 모델링 표준화 기반 3D 모델링 최적화 할 예정._x005F_x005F3)META Communication 달성을 위한 현실과 메타버스를 연결하는 관심 기반 통합 커뮤니케이션 도구 개발 내용_x005FR(Reality) to M(Metaverse) 커뮤니케이션 상호작용 시스템 도구 개발로 메타버스의 가상 공간과 현실 공간을 양방향으로 연결시켜주는 통합 메신저 개발하여 멀티 디바이스 동기화 기술까지 개발 예정._x005F_x005F4)META Career Development 달성을 위한 메타버스에서 활동과 경험을 증명하는 시스템 구축 내용_x005F메타버스 통합 관리 시스템과 연결되는 국제 공인 인증된 디지털 오픈 뱃지(블록체인 NFT 인증서)를 연결하는 미들웨어 개발로 인증 시스템에 대한 신뢰 및 안정성을 확보할 예정._x005F개방형 플랫폼, OER(Open Education Resource) 임베드 기술, 오픈 API 개발 및 SDK 제공으로 외부 시스템에서 발급된 오픈 뱃지와 메타버스 내부 활동 내용을 통합하는 통합 프로필 시스템 개발하여 'there' 서비스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이수 이력 메타버스 프로필을 외부 링크로 공유 기능을 제공하며, 글로벌 인증 기관 디지털 뱃지를 Verified 절차를 걸쳐 'there' 서비스와 양방향으로 연동될 수 있도록 개발 예정._x005F_x005F5)META Global Education 달성을 위한 글로벌 확장이 가능한 서비스 인프라 구축 내용_x005F 글로벌 확장이 가능한 멀티버스 시스템 프레임워크를 구축하여 멀티버스로 확장하도록 개발 예정. 플랫폼에 다국어 언어팩 적용 및 실시간 번역 기능 추가, AI 자동 번역 기능 등 언어 장벽이 없는 교육 환경 구축하여 글로벌 학습 환경이 적용 가능한 M-LMS를 구축 예정.

  • 황철호

    (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

    석사

  • 곽범석

    (엔블링크/Tronto Metropolitan University/비욘드메타버스코리아(주))

    학사이하

  • 신동철

    ((재)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서울시립대학교/서울시립대학교산학협력단/한국건설기술연구원/(주)태성종합기술/서울대학교병원/로봇연구단, 한국과학기술연구원/(주)에코탄소/한국메타버스협회)

    박사수료

  • 메타버스 개발동향 및 발전전망 연구

    2008

    학술지

    서성은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메타버스 개발을 위한 세계 각국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미국의 를 시작으로 MS와 구글이 차세대 메타버스 개발을 서두르고 있고, 일본에서도 , , 등이 이미 출시되었거나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에 발맞춰 메타버스에 관한 연구도 한창이다. 특히 2006년 5월 미국에서 열린 제1회 메타버스 로드맵 서밋(Metaverse Roadmap Summit)은 주목할만 하다. 미국미래가속화연구재단(ASF: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주최로 열린 이 행사에는 미국의 저명한 IT전문가, 게임제작자들이 대거 참가했고, 조직위측은 이날의 토론을 정리해서 1년 후인 2007년 6월 을 발표했다. 비슷한 시기에 일본의 에서도 IT로드맵을 발표하고 메타버스의 발전전망을 제시했다. 이에 반해 세계최고의 IT기술력을 자랑하는 국내에서는 메타버스에 관한 개발과 연구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고에서는 미국의 과 일본의 을 중심으로 메타버스의 개념과 발전전망을 분석하고, 현존하는 가상세계 중 메타버스 개념에 가장 근접했다고 평가받는 린든랩의 의 의의와 한계를 짚어보았다. 또한 세계 각 국의 메타버스 개발동향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서 차세대 메타버스 개발의 성공조건을 도출해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90년대 온라인게임의 성공 이후 장기간 침체현상을 보이고 있는 우리의 가상세계 개발연구에 유의미한 시사점을 지닌다고 하겠다.

  • 기대가치이론을 통한 메타버스 플랫폼의 지속이용에 관한 연구

    2023

    학술지

    신선경; 박주연

    정보사회와 미디어

    2023.08.24

    본 연구는 메타버스 이용자 및 이용행태를 이해하고자 기대가치이론을 중심으로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자들의 추구충족(Gratification Sought, GS)과 획득충족(Gratification Obtained, GO) 간 관계를 분석하고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로블록스, 제페토, 이프랜드) 이용 경험자 30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추구충족 및 획득충족 요인으로는 메타버스 특징인 실재감, 경제성, 사회적 관계형성 그리고 아바타 활동(자기표현, 대리만족)의 5가지가 도출되었다.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자들의 추구충족과 획득충족 요인 간 차이를 비교한 결과, 모든 요인에서 획득충족보다 추구충족의 평균이 높았다. 또한 추구충족 요인 중 실재감과 획득충족 요인 중 실재감과 대리만족, 사회적 관계형성이 이용자들의 지속이용의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관계형성과 대리만족에 대한 추구충족과 획득충족 간 불일치 정도가 클수록 이용자들의 지속 이용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메타버스 이용자들의 플랫폼 선택과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힘으로써, 메타버스 기술과 플랫폼 그리고 이용자를 이해하고 산업 발전을 논의하는데 참고할만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특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제페토 크리에이터의 창작동기와 플랫폼 특성, 몰입을 중심으로

    2023

    학술지

    김하연; 홍세민 이상우

    한국혁신학회지

    2023.02.18

    메타버스 시장이 성장하면서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서 창작행위를 하는 이용자인 메타버스 크리에이터가 주목 받고 있다. 메타버스 크리에이터에 대한 소비자와 기업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것과 달리, 아직까지 이와 관련 된 학술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메타버스 크리에이터의 창작동기를 탐색하고 창작 동기와 메타버스 플랫폼의 특성이 크리에이터의 몰입과 플랫폼 이용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심층인터뷰를 통해 제페토 크리에이터의 창작동기를 도출하고, 창작동기와 플랫폼 특성이 크리에이터의 몰입과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크리에이터의 창작동기로 내재적 동기(오락적 동기, 자기표현 동기, 성취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경제적 동기, 관계 맺기 동기)가 도출되었 다. 구조모형 검증 결과, 내재적 동기(오락적 동기, 성취적 동기)가 강한 크리에이터일수록 창작활동에 더욱 몰입하였다. 또 플랫폼에서 상호작용성, 원격실재감, 이용편리성을 높게 인식하는 크리에이터일수록 제페토에 더욱 몰입하였다. 마지막으로 창작활동에 몰입하는 크리에이터일수록 제페토에 몰입하는 경향이 높았고, 이러 한 크리에이터들은 제페토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려는 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메타버스 크리에이터에 대한 최초의 탐색적 연구로, 메타버스 크리에이터를 개념화하고, 이들의 창작행위와 플랫폼 이용행위를 파악하 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표/그림

  • 생활체감형 IoR(Internet of Reality) 서비스 제공을 위한 USN/WoT 융합 플랫폼 기술 개발
    생활체감형 IoR(Internet of Reality) 서비스 제공을 위한 USN/WoT 융합 플랫폼 기술 개발
  • 가상훈련, 재난안전, 디지털트윈, 메타버스 등 수요 맞춤형 실감형 3D 도시모델 갱신 및 지원 기술

    2021

    장인성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융합

    ... 위한 비용과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경제사회적 파급효과 - 이종산업간 3D 국토정보의 공동활용으로 중복 배제 및 융합 시너지 효과 발생가상훈련, 재난안전, 디지털트윈, 메타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현장감과 현실감 향상을 위해 실감형 3D 도시모델을 요구하고 있다. 타산업분야에서 실감형 3D 도시모델을 구축하여 활용하기 위해서는 드론 촬영 데이터 획득, 3D 도시모델 제작 ...

  • 게임이 아닌 현실 같은 초실감 메타버스 서비스를 위한 이머시브 미디어 원천기술

    2022

    서정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보전자

    연구배경 및 필요성 - 메타버스에서도 TV와 같은 동영상 시청아직 메타버스와 같은 3차원 가상현실 서비스는 게임과 같이 컴퓨터 그래픽스를 이용하여 합성된 영상으로 제공되고 있으므로 현실과는 괴리된 경험만을 제공하고 있다. 본과제는 일상에서 TV나 유튜브를 통해 시청하는 동영상을 3차원 공간에서도 경험할 수 있는 이머시브 미디어를 개발함으로써, 현실과 구별할 수 ...

  • 포토리소그래피 및 나노임프린트 리소그래피 융합을 통한 메타렌즈 대량생산 플랫폼 개발

    2024

    이헌

    고려대학교

    기계소재

    ... 성능 향상이 필요하지만, 기존의 구면광학렌즈로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어렵다. 이에 따라 메타렌즈를 이용해 차세대 광학 소자를 개발하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메타렌즈는 구면광학렌즈의 ... 제조원가 절감이 가능하여, 관련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이는 AR/VR 및 메타버스 산업 전반의 발전을 촉진하고, 관련 산업 생태계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저비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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